먹자골목 햄버거 메뉴

목차

     그야말로 유튜브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이제는 간단한 정보에 대한 검색도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이 아니라 유튜브에 영상으로 검색해보는게 조금 더 편해진 시대입니다. 유튜브에 정보가 넘쳐나는 만큼 스마트폰으로 가볍게 영상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보다보면 느끼는거지만 보는것보다 듣는게 불편하면 귀가 피로하고 영상을 계속해서 보기 참 힘듭니다.

     보는것보다 듣는것의 중요성을 잘 파악한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영상의 수음 문제를 해결하고자 스마트폰 마이크를 추가로 구매해서 촬영중입니다. 저도 가볍게 영상을 촬영함에 있어서 스마트폰 마이크의 수음 능력에 답답함을 느껴서 몇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스마트폰용 마이크를 찾아보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유튜브 등 스마트폰 영상 촬영을 위한 마이크를 구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조건. 무선 마이크

     스마트폰으로 야외에서 영상을 촬영하면서 유선 마이크를 처음에 구입했었습니다. 가성비 뛰어나고 가장 보편적인 보야 제품을 2~3만원대에 구입했었는데, 음질 면에서는 아쉬울게 전혀 없습니다. 제가 실내에서 ASMR 영상을 촬영하는게 아니라면 말이죠. 하지만, 야외에서 촬영한다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아무리 마이크 선이 길다고 한들 계속 이동하는 과정에 치렁치렁한 선을 연결해서 사용한다는게 정말 상상 이상으로 너무 걸리적거리고 불편합니다. 그래서 영상 촬영용 스마트폰 마이크 조건 1순위는 '무선' 이어야 합니다.

     다만,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의 경우 금액이 다소 부담스럽다는게 큰 단점이었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보야 브랜드의 가장 저렴한 무선마이크가 네이버 최저가 기준 약 7~8만원이었습니다. 물론 미러리스나 DSLR 같은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시는 분들께는 이 정도 금액대의 마이크가 전혀 부담스러운 가격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겠지만,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카메라도 구입하지 않았는데 마이크로 8만원 가량 지출이 발생되니 부담스러운 편이긴 합니다. 물론, 기존의 유선 마이크를 사용하다가 무선 마이크를 사용해보니 8만원이 아깝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근래에 가성비 좋은 제품이 나타나면서 이 단점이 사라졌습니다. 무선이라 편리하면서 금액대도 부담스럽지 않은 추천 제품은 글 하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5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

     앞서 첫번째 조건인 무선 마이크에 대해 얘기하면서 금액대를 미리 언급해드렸으나, 보다 구체적인 금액 상한선을 얘기하자면 약 5만원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다보면 대표적으로 필요한 악세서리가 삼각대와 마이크인데, 언젠가는 두가지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미러리스 같은 영상 촬영용 카메라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다는 이유는 '굳이' 동영상 촬영을 위해 카메라까지 구입할 정도로 지출을 할 생각이 없다는게 전제 조건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무리 필요하다고 한들 삼각대와 마이크를 추가로 10만원 넘게 지출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즉, 삼각대와 스마트폰을 추가적으로 구입한다고 했을때 총 금액이 10만원 이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옆으로 빠져서 삼각대에 대해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용 카메라 삼각대는 5만원 이하에서 충분히 좋은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삼각대 예산으로 약 5만원을 책정하고, 남은 금액에서 마이크를 구입하면 되는데 그게 대략 5만원입니다. 사실,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를 사용해보면 편하긴 한데.. 무선이라는 점 빼고 음질이 엄청 훌륭하다던지 별다른 특징이 없는데 이게 정말 8만원 짜리의 성능인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유선과 무선을 모두 사용해본 입장에서는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는 입문용으로 대략 5만원이 적정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편리한 사용성

     정말 이상한 제품이 아니고서는 무선 마이크라면 일단 편리한 사용성은 기본 전제로 깔고 들어갑니다. 그런데, 막상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찾아보면 생각보다 사소한 부분에서 사용하기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 마이크 특성상 크기가 굉장히 작은데 손에 들고다니기에도 애매하고 주머니에 넣자니 빠졋 잃어버리기 십상입니다. 그럼에도 전용 케이스 하나 지급하지 않은 제품들을 보면 구매하기 전까지는 모르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매번 주머니에 넣고 챙기기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또, 당연한 얘기지만 스마트폰과 마이크의 연결이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과거 유선 이어폰에서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으로 변화의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진데는 '연결 편의성' 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는 주머니에서 무선 이어폰을 꺼내고 귀에 꽂기만 하면 바로 전원이 켜지면서 내 스마트폰과 자동으로 페어링되니 이 이상 더 편리할 수는 없습니다.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도 마찬가지로 촬영을 위해 가방에서 꺼내 수신기를 스마트폰에 꽂고, 마이크(송신기)를 옷에 채우면 바로 연결되는 편의성을 갖춰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전혀 없을겁니다.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 추천

     앞서, 유튜브 촬영용 스마트폰 마이크를 구입하기 위한 조건 세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무선이어야 하고, 5만원을 넘지 말아야 하고,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사용성이 편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조건들을 만족하는 제품을 마침내 찾아서 몇개월째 사용중인데 바로 '마타 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입니다.

     현재 네이버 최저가 기준 약 39,900원에 판매중인데, 가격부터가 입문용 보야 제품에 비해서 거의 50% 수준이라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닐지 의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물론, 원산지가 '중국산' 이라는 배경이 가격에 대해서 조금 수긍하게 만들지만, 사용성면에서 부족함이 전혀 없습니다. 무선, 가격은 물론이고 사용성 면에서 블루투스 이어폰과 동일하게 케이스 안에 넣을시 자동으로 충전되면서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케이스 외부에 현재 충전량을 1~100까지 숫자로 표현해주는 기능까지 있어서 야외 촬영시 충전 상태, 촬영 가능시간을 고려해가면서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1만원을 추가로 지불하면 듀얼 마이크로 2명이서 각각 마이크를 착용해서 촬영도 가능하니 이보다 더 가성비 좋은 제품은 없을것 같습니다. 오늘까지 약 2개월 넘게 사용중인데 아직 수음중에 문제가 생긴다던지 기능적인 문제나 아쉬운 점이 딱히 없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유선 마이크 구매할 금액대에 1만원만 추가하셔서 이 제품으로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